집에 있기 심심하여 가족과 함께 대전 근교에 갈 만한 곳이 어디 없나 어슬렁거리며 찾다가 ‘이거다’ 싶은 대전 무료 캠핑장 한 곳을 발견하여 가보았다.
텐트나 타프를 칠 수 있고 취식도 가능하며 심지어 무료로 삼겹살 바베큐도 가능한 가족 피크닉 무료 캠핑장이라 하겠다. (삼겹살 및 바베큐는 본인이 장비를 가져와야 함)
▪ 대전 무료 캠핑장 : 초지공원
초지공원은 대전에 평생 살면서 이번에 처음 들어봤다. 이 곳을 한 번에 정의하자면, 가족과 함께 휴일 나들이 하기 매우 적합한 대전 무료 캠핑장으로 알고 있으면 될 것 같다.
▪ 방문일
2024년 5월 1일 (근로자의 날)에 방문하였다. 대전 근교이기도 하고, 휴일이기도 하여 혹시 사람이 많지 않을까 걱정하였다. 그러나 이곳 초지공원은 대전 사람들에게도 분명 잘 알려지지 않은 편인 듯 하다. 붐비지 않았다.
공원에 도착한 시간은 오후 12시 경이다.
▪ 입장료 및 비용
돈을 받는 수금 부스 조차도 없다. 입장료 무료, 발생하는 비용도 없다. 쌩 무료이다.
▪ 주차
무료 캠핑장 특성 상 차가 많아 진입하기 어렵거나 주차하기 힘들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그럴 경우에 차선책으로 갈 대안 장소까지 생각하고 초지공원으로 향했다.
그러나 주차장은 널널했다. 오전 일찍도 아니고 오후에 도착했는데 주차 할 수 있는 공간이 꽤 많이 남아있었다.
무료인 점과 시설 등을 감안할 때 사람들로 꽉꽉 메워져 있어야 정상인데… 이 곳은 분명 잘 알려져 있지 않음이 분명한 것 같다.
▪ 초지공원 대전 무료 캠핑장 구조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주차장, 캠핑장 (숲속놀이터), 가족피크닉장으로 구분될 수 있다.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남 북으로 길고 협소하게 뻗은 대전 남부에 위치한 장소이다. 이곳 캠핑장은 텐트 혹은 타프를 칠 수 있으며, 놀고 먹는 취식 활동이 가능한 공간이다. 가족 피크닉장에서는 삼겹살을 궈먹거나 바베큐를 하는 등 취사 행위가 가능하다.
▪ 무료 캠핑장 모습
캠핑장은 빈자리도 넉넉하고 잔디도 이쁘게 자라있다. 바로 앞에는 대전천이 흘러 물구경이 가능하다. 공짜로 즐기는 공원이 이정도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게 놀랍다.
다음 사진은 캠핑장 앞에 보이는 대전천의 모습이다. 나름 돌다리를 갖추고 있는 고풍스런 장소이다.
자전거 타기 혹은 조깅 등이 가능한 트랙 옆으로 넓은 잔디공간이 펼쳐져 있다. 이곳에는 텐트 안에서 여유를 즐기거나 타프 아래에서 음식을 먹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캠핑 및 취식이 가능한 구역이 되겠다. 물론 숙박은 원칙적으로 안된다.
우리 가족은 가볍게 타프를 하나 치고 그 아래에 테이블을 깔았다. 캠핑의자에 앉아 집에서 싸온 초밥과 라면을 먹었다.
이 얼마나 한가롭고 여유로운 휴일의 오후인가… 컵라면에 뜨거운 물을 부어 먹었다. 물론 뜨거운 물은 보온병에 담아 집에서 가져온 것이다. 참고로 한 번 더 언급하자면, 캠핑장은 취식만 가능한 공간이며, 옆에 있는 가족피크닉장에서는 취사도 가능한 공간이다.
▪ 무료 가족피크닉장 모습
캠핑장을 지나 계단을 타고 올라가면 가족피크닉장이 나온다. 잔디가 고르게 깔려있는 넓직한 평야를 기대했으나 그렇지는 않았다.
넓지는 않았지만 사람도 없어 빈자리가 꽤 있었다. 지붕이 있는 바베큐 테이블이 있는데 6명 기준 약 10팀까지 수용이 가능해 보인다.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자리를 잘 확보하면 텐트도 칠 수 있다. 따라서, 꼭 바베큐 테이블에 앉지 못하더라도 실망할 필요는 없다. 타프 치고 혹은 텐트 치고 옆에서 삼겹살 바베큐파티를 하면 된다.
아래 사진의 왼쪽을 보면 바베큐 테이블이 연달아 세 개나 비어있다. 역시 이곳은 대전 현지인 조차도 잘 모르는 무료 가족 캠핑 공원임에 틀림없다.
▪ 어린이 놀이터
형식적으로 갖춰놓은 수준에 불과하지만 어린이 놀이터도 있다. 놀이터 옆으로 바베큐테이블이 있어서 여기서도 취사가 가능하다.
나름 짚라인도 있다. 내 아들의 뒷모습인데, 이 얼마나 익사이팅 해 보이는가?
▪ 기타시설 참고사항
1) 화장실
캠핑장에 화장실이 있고, 가족피크닉장에도 화장실이 하나 있다. 화장실은 비교적 잘 관리되고 있는 모습니다. 아래 사진은 캠핑장에 위치한 화장실의 모습이다.
가족피크닉 장에도 별도의 화장실이 있기 때문에 편리함이 극대화 된다. 😁
2) 전기사용
전기공급은 되지 않는다. 무료 노지 캠핑을 즐긴다는 마음가짐이면 충분하다. 당연히 화로사용도 안된다.
3) 식기 세척장
취사 및 취식 모두 가능한 공원이지만 식기세척장은 없다. 이 곳 양반의 도시 대전 사람들은 화장실에서 몰래 세척을 하는 파렴치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4) 반려동물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하다. 애완인들까지 배려하는 대전 무료 초지공원 캠핑장이군?
▪ 위치(주소)
여기 에서 확인가능. (대전 동구 대전로 97, 대별동)
여기 에서도 확인가능.
▪ 총평 (결론)
캠핑을 즐기는 상당수의 대전 사람들도 잘 모를 것이 확실한 곳이다. 취식 뿐만 아니라 취사가 가능한 흔치 않은 공원이다.
따라서 삼겹살 바베큐가 가능한 아주 독특한 무료 캠핑 공원이다.
가족과 연인과 함께 와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기에 매우 적합하며, 반려동물도 가능한 공짜 피크닉 장소이다. 대전 무료 캠핑장 초지공원, 꽤 만족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