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브레이크패드 교체 비용 : TRW 패드로 센터 절반 가격에 끝!

BMW 브레이크패드 교체 비용, 공식 센터의 반값에 교체할 수 있어요!

BMW 공식센터에서 수리하는것 조금 부담되실 겁니다. 이번에 브레이크패드를 온라인으로 직접 구매해서 공임을 주고 사설 센터에서 교환해 봤습니다. 센터에 문의한 교체비는 40만원, 브레이크패드를 직접 구매하여 교체한 비용은 17만원이었습니다. 물론 브레이크 센서까지 포함해서 말이죠!

1. BMW 브레이크패드 교체 비용

바쁘신 분들을 결론부터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온라인으로 직접 브레이크 패드를 구매해서 수입차 사설 정비업체를 통해 공임을 주고 교체 하였습니다. BMW 공식 센터의 반값보다 조금 더 싸게 교체하였습니다. 그래서, 교체비용은!?!

• BMW 코오롱 정비센터에 문의했더니 40만원이라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 브레이크패드를 직접 구매하여 공임을 들여 교체한 비용은 17만원 입니다. (싸다!!)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차량은 BMW 530i (G30 바디) 기준입니다.

구분가격
TRW 브레이크패드79,000원
택배발송3,000원
브레이크센서 (정비소 구매)8,900원
브레이크 교체 공임비80,000원
합계170,900원

많이들 알고 계시지만, TRW는 BMW에 브레이크패드를 납품하는 업체입니다. 온라인으로 구매했지만, 순정 부품과 동일한 품질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2. 브레이크패드 교환 경고등

BMW 오너분들은 역시 이 또한 많이들 겪어보셨겠지만, 대시보드 터치디스플레이에 이러한 경고문구가 뜰 겁니다. 제 기억에 300km 600km인가 남았을 때 첫 경고문이 나오기 시작했던 것 같네요.

브레이크패드 교환 경고문

이 때, 이 경고문을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저는 패드의 마모상태와 상관없이 주행거리에 따라서 단순히 표시되는 경고인 줄 알았으나 이 경고문이 브레이크센서에 의해 감지된 패드교환 경고문이더라구요.

경고문에 교환할 때까지 남은 km수가 표시되다 보니 오해를 했습니다. 그냥 ‘브레이크패드 마모로 인한 교환이 필요합니다.” 정도로 표시되었으면 ‘브레이크센서가 패드 마모를 감지했구나’ 라고 생각했을 텐데 말입니다.

3. TRW 브레이크패드 구매 과정

저는 파트존에서 뒤 브레이크를 구매하였는데 이 글을 쓰면서 쿠팡을 확인했더니, 브렘보 패드에 센서 포함해서 7만원대 초 중반에도 구매할 수 있더군요. 괜히 파트존에서 샀나 싶긴 합니다.

TRW 브레이크패드 택배

그리고 파트존에서는 브레이크 품목 상세페이지에 센서 포함 품목인지, 미포함 품목인지 표시가 안 되어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연히 센서가 포함된 줄 알고 샀는데 택배가 도착한 후 개봉해보니 센서가 없어서 당황했습니다.

브레이크패드 센서(BMW 530i, G30)

정비업체에 사전에 문의해 보니 마침 센서 재고가 있다고 하여, 현장에서 구매해서 장착했습니다. 그런데 센서가 생각했던 것 보다 저렴해서 또 당황했네요.

그리고 하나 더, 저는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만, 브레이크센서는 앞 브레이크에 한 개, 뒤 브레이크에 한 개 씩만 장착되어 있습니다. 제 차는 오른쪽 브레이크에 달려있더군요. 어차피 양 쪽의 패드는 거의 같은 속도로 마모되기 때문에 한 쪽의 마모 상태만 모니터링 하는 것 같습니다. 몰랐다가는 괜히 불필요한 돈을 지출 할 수도 있겠더라구요.

4. BMW 브레이크패드 교체 과정

새로 구매한 뒷 브레이크 패드는 총 2쌍, 총 4개 입니다. 크기에 비해서 무게가 상당합니다. 새거라서 두껍고 믿음직스럽습니다. 음… 좋네.

TRW 브레이크패드(BMW 530i, G30)

이렇게 저렇게 뚝닥뚝닥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였습니다. 그리고 전과 후의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새 것과 비교하니 사용 중이던 패드의 마모상태가 확실히 드러나네요.

BMW 530i 브레이크패드 교체 전과 후

작업 중 양해를 구하고 떼어낸 브레이크 패드를 들고서 촬영했습니다. 차이 많이 납니다. 터치 디스플레이의 경고를 계속 무시하면 안되겠네요.

BMW 530i 브레이크패드 마모상태와 새 제품의 상태

마지막 작업은 브레이크센서 리셋작업 입니다.

BMW 530i 브레이크패드 교체 후 센서 리셋작업

5. 결론

교체한 후 집으로 오면서 브레이크를 세게 몇 번 잡아봤죠. 잘 작동하고 좋습니다. 제가 미세한 기계적 차이를 특출나게 감지할 수 있는 민감성 타입은 아닙니다. 하지만 운전하면서 센터페시아에서 들리는 플라스틱 트림의 ‘탁탁’소리가 거슬리긴 하는 사람으로서 (BMW 오너라면 동의하실 수 있을 겁니다.) 만족스럽다고 후기를 남깁니다. 특히 반값의 ‘BMW 브레이크패드 교체 비용’ 관련해서 만족도가 높습니다.

더 읽어보기

아직도 이걸 모르셨어요?!
더 늦기 전에 확인해 보세요!